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PCI 시술 전 스타틴 고용량요법 필요"

"PCI 시술 전 스타틴 고용량요법 필요"

  • 김은아 기자 eak@doctorsnews.co.kr
  • 승인 2010.04.25 21:5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카를로 브리구오리 클리니카메디터레니아 중재적 순환기내과연구소장

제5차 아시아태평양심부전학회 학술대회가 16~17일 부산에서 열렸다. 이번 학술대회는 분자생물학·바이오마커·새로운 약물치료·예후와 재활·영상의학 등 심부전의 A부터 Z까지 총괄적으로 짚어보는 기회가 됐다. <의협신문>은 이번 학술대회에 참석한 2명의 해외 연자를 인터뷰해 두 차례에 걸쳐 싣는다.

첫번째 인터뷰 대상은 카를로 브리구오리 이탈리아 클리니카메디터레니아 중재적 순환기내과 연구소장으로, 그는 PCI 시술 전 고용량 스타틴을 투여하는데 대한 효과를 관찰한 'NAPLESⅡ'의 연구 책임자이다. 브리구오리 소장으로부터 PCI 시술 전 스타틴 치료의 근거와 유용성, 임상 적용에 대한 조언을 들었다.


-PCI 시술 전 고용량 스타틴 투여는 왜 중요한가?


NAPLESⅡ연구에서 스타틴을 복용하지 않았던 환자들을 대상으로 PCI 시술 24시간 전 고용량(80mg) 아토르바스타틴을 투여했더니, 심근경색의 바이오마커인 CK-MB와 Troponin1 수치가 정상 보다 3배 이상 증가한 환자의 비율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즉, LDL-콜레스테롤 수치에 관계없이 PCI 시술 후 합병증 위험을 낮추기 위해 모든 환자가 시술 전에 고용량 아토르바스타틴을 복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LDL-C가 높지 않은 환자에서도 효과가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아토르바스타틴의 효과 중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과 별도로 염증 발현이나 내피세포의 기능, 혈소판의 활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면발현효과(pleiotropic effect)가 있다. 이러한 효과는 혈관 파열이나 심근경색을 유발하는 합병증에는 큰 역할을 하지 못하겠지만, 미세혈관 사건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염증 지표(CRP)가 높은 안정형 협심증 환자와 낮은 환자 모두에서 아토르바스타틴을 투여했을 때 항염증 효과가 나타났고, PCI 시술 전 고용량 스타틴을 투여했을 때 혈관내피모세포(EPC) 수치가 크게 증가했다(134~135). 또 아토르바스타틴 복용 환자그룹에서 산화질소 수치가 높았다.

-하지만 NAPLESⅡ연구에서 연구 시작 당시 염증 지표(CRP)가 정상이었던 환자의 경우 스타틴 투여의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CK-MB가 3배 이상 증가한 환자 비율 11.1% vs 15.0%, p=0.18).

그 결과는 스타틴의 항염증 효과의 기전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CRP에 따른 분석 결과는 사후 분석을 통해 얻은 것이기 때문에 정상 CRP에서 스타틴의 효과가 없다고 단정할 수 없다. 또 통계적인 유의성은 확보하지 못했지만, 스타틴 투여군에서 더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경향이 있었다. CRP가 정상일 경우 정말 스타틴의 효과가 없는 지를 알고 싶다면 CRP 수준에 따른 무작위 대조군 임상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스타틴 계열 효과라고 볼 수 있을까? 아니면 아토르바스타틴만의 고유 효과인가?

지금까지 이 분야에서 진행된 대부분의 연구는 아토르바스타틴에 대한 것이다. 한국에서 로수바스타틴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아직은 계열 효과인지, 아토르바스타틴 고유의 효과인지 알 수 없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동안 스타틴을 투여해왔던 경우라면 지속적으로 복용하도록 할 것이고, 그렇지 않았다면 단기간 고용량을 썼을 때의 효능을 입증한 스타틴을 선택하겠다.

-LDL-C가 높지 않은 PCI 수술 환자에게 스타틴을 언제까지 투여해야 할까?

NAPLESⅡ연구에서는 프로토콜에 따라 시술 후 퇴원하는 환자에게 아토르바스타틴 20mg을 처방했지만, 실제 진료 현장에서는 LDL-C가 낮다면 굳이 20mg까지 처방하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다면발현효과가 필요한 경우 높은 용량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 급성관상동맥증후군 환자에게는 장기적으로 고용량 스타틴을 투여한다. 다른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LDL-C가 아닌 혈관내피모세포 등과 같은 마커를 사용해서 스타틴 용량이나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할 수도 있다.

-PCI 시술 전에 스타틴을 줬을 때 실제로 질병 발생이나 사망률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나?

아직 유럽의 가이드라인은 최적의 약물 요법을 선택하도록 하되, 항혈소판제 외에 특별히 스타틴을 써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지는 않다. 사람들을 설득하려면 사망 등 주요 심장 사건 지표(MACE)를 1차 연구 목표로 적용한 임상 연구 결과가 필요할 것이다. 안타깝게도 현재 진행 중인 대규모 임상 성과 연구는 없다. 그러나 이탈리아의 동료들과 함께 지금까지 진행된 모든 관련 임상연구 자료를 수집해 메타분석을 준비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